인천시는 주민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시재생사업 4개 지구에 대해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여 사업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설문조사 대상은 시가 공영개발을 추진 중인 제물포역세권, 동인천역 주변, 가좌IC 주변, 인천역 주변 등 4개 지구 주민 1만7000여가구다.

 시는 이달 중순부터 이들 가구에 안상수 인천시장의 서한과 공영개발에 대한 찬반의사를 묻는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조사에서 주민들의 판단 기준이 될 사업지구 내 원주민 대상 주거안정.이주대책으로 루원시티(가정오거리 복합도시형태 도시재생사업) 수준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계획이다.

 현재 개발중인 루원시티에서는 원주민들에게 새로 지은 아파트를 분양원가에 공급하고, 이주대책으로 최고 4000만원까지 저리의 전세 보증금을 대출했다.

 시는 설문조사 결과 다수가 공영개발에 반대하면 도시재생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다수가 찬성할 경우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에서는 현재 루원시티, 숭의운동장 등 3곳에서 도시개발사업이 시행 중이고, 5곳에서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주민 반발로 제물포, 가좌IC, 동인천역 공청회 개최가 무산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