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초 관계기관.당정 잇따라 대책회의

국내에 신종플루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국가전염병 재난단계 격상과 이에 따른 각급 학교 휴교령을 신중히 검토중인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정부는 오는 4일 박영준 국무차장 주재로 보건복지가족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관계부처 실.국장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TF(태스크포스)회의를 열어 신종플루 확산 방지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신종플루 확산이 심각한 상황에서 일단 국무차장 주재의 관계기관 TF회의를 갖기로 했다"며 "상황이 긴박할 경우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주재의 관계장관 회의로 격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한의사협회의 `각급 학교 전면 휴교령' 주장과 관련, "가능성은 항상 열어놓고 있다.

일단 신종플루 확산 상황을 면밀히 검토한 뒤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신종플루의 재난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이 문제도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응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선제적 대응이 마이너스 요인도 있을 수 있는만큼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도 내주초 당 신종플루대책특위 주재로 보건복지가족부와 질병관리본부,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 보건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신종플루 긴급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간담회에서는 신종플루 검사기간을 줄이기 위한 검사장비 공급확대 방안과 국가전염병 재난단계의 격상 여부, 치료제인 타미플루의 오남용 방지대책 등이 집중 논의될 예정이다.

안홍준 특위 위원장은 "신종플루 환자가 이번 주말을 계기로 1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오는 2일 신종플루 현황을 살펴본 뒤 곧바로 당정간 간담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종플루 재난단계를 격상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면서 "학교.학원은 물론이고 음식점, 관광사업 등에 끼치는 경제적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안 위원장은 또 "지금 신종플루 의심환자군이 급증하면서 타미플루 오남용 대책도 검토돼야 한다"면서 "타미플루 오남용으로 인한 바이러스 내성 및 변종 발생 가능성도 꼼꼼히 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초.중.고 학생들의 신종플루 예방백신 접종 계획을 1주일 앞당겨 다음달 11일부터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또 청와대는 전날 정정길 대통령실장 주재 수석 및 비서관회의에서 신종플루확산에 따른 전국 학교 휴교령 여부를 논의했으나 별다른 결론을 내리지 못했고 1일께 다시 회의를 열어 협의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장하나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