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 추진

산림청은 오는 11월 1일~12월 15일까지 45일간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산불방지 역량을 집중해 산불발생을 최소화하겠다고 28일 밝혔다.

가을철 산불은 연간 건수의 14%(65건)에 불과하지만 대부분 입산자 실화에 의해 발생(63%)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산을 즐기려는 등산객이 증가함에 따라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올해는 또 가을철 산불여건이 지난 여름철 강수량이 적었던 점과, 11~12월의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보되고 있어 산불발생 위험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가을철 산불방지를 위해 전국 300여개 산림관서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하고, 11월 1일부터 산불취약지역에 대한 입산통제와 등산로를 폐쇄키로 했다. 아울러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확대 고용해 산림과 연접된 하천·농경지 등에 방치된 농산 쓰레기 및 폐비닐 수거작업과 병행하는 등 산불위험지역에 감시 인력을 집중 배치, 밀착 감시를 통한 산불예방 및 조기발견 등 적극적인 산불예방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 산불발생시 초동진화를 위해 초대형 헬기 4대를 전국 4개권역에 배치할 계획이다. 대형헬기는 기존 9개 격납고에 배치 운영하며 지역별 기상여건 및 산불위험도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산불발생시 30분 이내에 현장 도착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11월 6일 강원 영월에서는 전국의 산불관계관 등 500여 명이 참여하는 전국 단위 ‘산불진화합동시범훈련’을 실시, 대형산불 발생시 중앙부처와 지자체간 임무와 역할 습득 및 산불진화유관기관의 신속한 지원 등 유기적 대응체계를 훈련하게 된다.

김남균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그리스나 미국 LA 산불처럼 우리도 대형산불로부터 예외가 될 수 없으며, 국민 모두가 산불예방 활동에 동참할 때 산불피해는 줄어들 수 있다”며 “산에 갈 때는 절대로 인화물질을 가져가지 않을 것과 담배를 피우거나 밥을 짓는 행위 등은 절대로 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했다.

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