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동생만 편애하고 사업자금 안 준다는 이유로 집에 불을 질러 부모를 살해한 20대 패륜아가 철창신세를 지게 됐다.

서울 종암경찰서는 12일 부모가 자는 집에 불을 질러 부모를 숨지게 하고 어린 동생을 중태에 빠트린 혐의(현주건조물방화치사상 등)로 강모(28)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강 씨는 지난 7일 밤 11시쯤 서울 성북구 월곡동 다세주택 3층인 자신의 집에서 불을 내 부모인 강모(60) 씨와 이모(52) 씨를 살해하고, 동생(13)을 중태에 빠뜨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화재 현장에서 휘발유 냄새가 풍긴 점 등을 토대로 방화 가능성을 두고 수사를 벌였으며, 유가족 조사과정에서 아들 강씨가 유력한 용의자로 떠올라 집중추궁한 끝에 범행 일체를 자백받았다.

강씨는 알리바이를 만들려고 사건 당일 애인과 헤어지고서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어 "밤 11시쯤 집 근처 맥줏집에서 술 한잔하자"고 연락을 돌린 뒤 약속장소에 가기 직전 집에 들어가 범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강씨는 범행 후 바로 친구들과 약속한 맥줏집으로 가려 했으나 범행 때 손등에 화상을 입어 인근 사우나로 간 것으로 조사됐다.

강 씨는 경찰조사에서 "부모가 자신에게는 무관심하고 동생만 편애해 늘 불만이었다"며 "최근 식당을 차려서 빨리 결혼하고 싶었지만 집에서 도와주지 않아 범행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강씨의 부모는 20여 년 전 재혼한 사이로 강씨는 친어머니와 새 아버지가 둘 사이에 태어난 어린 동생만 편애한다는 생각에 평소 심한 불만을 품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