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환자 연쇄사망 사건을 수사중인 부산 부산진경찰서는 23일 문제의 성형외과 의사 A 씨와 병원 사무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변호사를 대동한 A 씨 등을 상대로 수술기구와 수술실에 대한 소독 또는 멸균 작업을 철저하게 했는지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최근 일주일 사이에 잇따라 사망한 환자 2명과 한때 중태에 빠졌다가 현재는 상당히 호전된 환자 1명이 모두 패혈증 증세를 보였고, 사망자들의 수술부위에서 피부조직 괴사 흔적이 발견된 점 등으로 미뤄 수술기구 등에 의한 세균감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패혈증의 경우 세균감염이 주요인이고, 세균감염은 멸균이 제대로 안된 외과 수술에서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게 의료계의 판단"이라며 "숨진 환자들이 어떤 세균에 감염됐는지와 감염경로를 밝히는 게 이번 수사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22일에도 문제의 병원 간호사 3명을 불러 병원 내 위생관리를 제대로 했는지 여부를 물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A 씨 등은 "병원의 위생관리에 문제가 없었고, 수술기구에 대한 소독도 철저히 했다"면서 "주사제 등 수술에 사용된 의약품이 세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을 배제해서는 안 되는 것 아니냐"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병원 관계자들을 상대로 지난 12일 첫 번째 수술환자가 숨졌는데도 성형수술을 계속해 화를 키운 이유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진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와 함께 지난 8월1일부터 지난 17일까지 이 병원에서 수술받은 환자 159명에 대한 기록을 넘겨받아 병원 관계자와 함께 후유증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첫 사망자가 수술받은 지난 9일 이전에 시술한 환자들에게서 특이한 징후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연쇄사망 사건이 발생한 시점을 전후해 병원이나 수술실 운영 시스템에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치라고 경찰 관계자는 설명했다.

더불어 경찰은 해당 병원에서 압수한 지방흡입기 등 수술기구와 주사제를 비롯해 수술에 사용한 의약품 등을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보내 정밀감식을 의뢰했다.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youngky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