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6.8% 인하에 합의…`철밥통' 개혁 신호탄 될 듯

김포공항 등 국내 14개 공항을 관리,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가 공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임직원의 임금을 삭감하기로 해 `고비용 저효율'로 상징되는 공기업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공항공사와 공사 노동조합에 따르면 노사 양측은 지난 1일 임금협상에서 6.8% 삭감안에 잠정합의했으며, 노조는 14일 조합원 총회에서 찬반 투표를 거쳐 이 잠정안을 가결했다.

잠정안은 전체 조합원 1천243명 가운데 84.9%인 1천56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54.4%, 반대 44.9%로 가결됐으며, 노사가 최종 합의문에 서명하는 절차만 남겨놓은 상태다.

노사 양측이 신입사원이 아닌 기존 직원의 임금을 합의 형태로 삭감한 것은 공기업 가운데 이번이 처음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IMF 구제금융 당시 여러 조치가 있었지만, 임금 삭감은 공기업 중에서 최초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공기업들은 과거 수차례의 경제 위기 때마다 일시적인 임금 반납이나 동결, 신입사원 급여 축소 등의 조치를 통해 고통분담 노력에 동참하는 듯한 모양새를 갖췄으나 국민의 혈세 부담을 줄이는 본질적인 조치인 임금삭감은 철저히 외면해 `철밥통'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따라서 공항공사의 이번 결정은 다른 공기업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개혁 도미노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공항공사가 노조에 임금삭감을 요구한 것은 매년 정부 경영평가 인건비 부문에서 `0'점에 가까운 낮은 점수를 받으며 인건비가 과다하다는 지적이 되풀이되자 이런 악순환을 없애려는 방편으로 풀이된다.

노조원의 절반 이상이 사측의 요구를 수용한 것은 스스로 임금을 깎음으로써 구조조정 등으로 말미암은 고용불안을 최소화하는 실리를 선택했다는 것이 공항공사 안팎의 평가다.

공항공사는 이번 임금삭감 합의로 전체 매출의 25% 정도인 인건비의 비중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조는 임금교섭이 일단락됐지만 남아있는 단체협상까지 마무리하고 최종합의문에 서명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노조 관계자는 "최종합의문에 서명하지 않으면 효력이 발생하지 않는다"며 "단체협상에서 고용관계나 정리해고 등 중요한 내용을 다루게 되는데 임금협상에 대한 서명은 단협이 끝날 때까지 미룰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min7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