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4일 신종플루(신종 인플루엔자) 사망자 및 환자가 최근들어 급증함에 따라 전염병 경보 수준을 현행 `경계'에서 `심각'으로 한 단계 격상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키로 했다.

정부는 이날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심각' 단계로의 격상이 국가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외국 사례,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 검토한 후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격상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달 15일 이후 4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8월 셋째 주 이후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게다가 이달부터는 신종플루가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 전염병 경보 수준을 한단계 올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백신 접종과 관련, 학생, 군인 등과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보건소에서 무상 접종하도록 하고, 이외 대상자는 접종비(백신은 무료)만 본인이 부담토록 했다.

아울러 거점병원의 격리진료 공간 설치와 운영 비용을 실비로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거점병원과 거점약국의 의료진을 위한 항바이러스제도 지원키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신종플루의 유행수준이 이달부터 증가, 10-11월 중 유행 정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개학 후 잠복기가 끝나는 9월 중순, 추석 이후 10월 초의 양상이 향후 유행 확산 여부를 가늠하는 고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