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년보다 감소했지만 자전거 사고로 목숨을 잃은 사례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가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으로 인식되며 이용자가 늘고 있어 자전거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경찰청이 2일 발표한 '2009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5870명으로 2007년의 6166명보다 4.8% 감소했다. 사망 당시 이용하던 교통수단은 자동차가 2045명으로 3.8%,오토바이가 778명으로 2.0% 각각 줄었다. 반면 자전거는 2007년 302명에서 2008년 310명으로 2.6% 증가했다.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가 늘어난 것은 이용자들이 급증하고 있지만 자전거도로 등 관련 인프라나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작년 기준으로 서울시내 자전거 도로는 전체 도로의 9%인 729㎞로 이 중 자전거 전용도로는 123㎞에 불과하다. 그나마 대부분 강변이나 공원에 조성됐고,교통수단으로 활용 가능한 도로변 전용도로는 0.5%인 44㎞로 나타났다.

이미 만들어진 자전거 도로도 부실하다. 서울 송파구 성내역 주변 인도에 만들어진 자전거 도로는 비좁은 데다 자전거 도로를 인도보다 낮게 만들어 자전거 이용자는 물론 보행자도 넘어질 우려가 높다. 강남방향 한남대교 남단의 올림픽도로 진입 램프의 경우 가로질러 다니는 자전거들이 많지만 자전거 이용자 보호시설은 횡단보도가 유일하다. 서울 중구 사무실에서 논현동 집까지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김모씨는 "램프를 건널 때 자동차에 부딪힐 위험이 크다"며 "임시 신호등이라도 만들면 사고 위험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자전거가 레저 차원을 넘어 대중교통 수단으로 활용되려면 관련 인프라와 함께 체계적인 교통법규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자전거에 관한 법률은 도로교통법이 아닌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규정돼 있다. 그러다보니 자전거의 통행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규칙 등이 정해져 있지 않아 사고 위험성이 높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고위험이 높은 역주행이나 내리막길 운전 등을 막기 위해 자전거 통행에 대한 규칙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