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으로 가지런한 치아를 만든 후에 훨씬 환한 미소로 자신감을 찾은 연예인들의 고백이 이어지면서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좀 더 예뻐지고 자신감 있는 미소를 위해 치아교정을 선택하지만 치아의 부정교합 상태와 치아교정장치의 심미적인 측면 등을 고려하여 나에게 딱 알맞은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사람들 대부분 눈에 띄지 않는 교정장치와 빠른 기간 안에 끝나기를 바라지만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역할 뿐 아니라 치아와 잇몸 건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본인의 치아상태에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앞니만 간단하게 ~ 미니앞니교정

치아교정 기간이 짧다는 큰 장점 때문에 최근 선호되고 있는 미니앞니교정은 누구나 가능한 것은 아니다. 발치를 하지 않아야 가능한 교정방법이기 때문에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앞니의 간단한 움직임만으로 교정이 가능한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는 치아교정 방법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미니앞니교정의 시행가능여부를 먼저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감쪽 같은 투명교정, 설측교정

교정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교정장치에 대한 노출 때문이다. 이런 점을 보완하는 투명교정은 교정장치가 쉽게 눈에 띄지 않는 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교정용 장치(브라켓)와 철사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을 이용하는 교정치료방법으로 교정장치를 주기마다 바꾸면서 치아를 이동시키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역시 모든 치아에 가능한 것은 아니다. 투명교정장치의 경우 치아 이동능력이 어느 정도 떨어지기 때문에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다.

설측교정은 교정장치를 치아 안쪽으로 브라켓을 장착하는 치아교정방법으로 교정장치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교정에 비해 치료비가 비싸고 치료 초기에 발음이 다소 불편하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아랫니와 윗니 모두 설측교정으로 하는 것 보다는 주로 윗니에만 설측교정장치를 이용하는 콤비네이션 교정장치가 선호되기도 한다.


▶ 비용과 심미성을 한번에 ~ 화이트와이어 교정

심미성과 비용을 한번에 잡을 수 있는 화이트 와이어 교정이 새로운 대안이 될 수있다. 설측교정이나 콤비교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일반적인 철사가 아닌 치아 색과 유사한 화이트 색상의 와이어를 이용함으로써 심미적인 기능을 하기 때문에 대외활동이 활발한 직장인, 결혼을 앞둔 예비 신부, 취업준비생 등에게 인기가 많다.


화이트와이어 교정의 경우에는 교정용 철사의 굵기와 재질에 따라 치료순서에 맞게 순차적으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년간의 시술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최근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용대비 심미성이 뛰어난 화이트와이어 교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에버스마일치과의 심형보 원장은 “치아교정의 목적은 심미성뿐 아니라 치아건강을 위해서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치아교정 장치와 방법을 정확하게 알고 시행해야 한다.”고 전하면서 교정전문치과에서의 정확한 검진과 철저한 시술계획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도움말: 에버스마일치과 강남점, 신촌점 오수환, 심형보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