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사람들은 흔히 국가가 경제에 개입해야 혼란을 피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하이에크는 질서를 잡는 사람이 없어도 저절로 형성되는 자생적 질서가 있으며,이의 대표적인 예가 시장 경제라고 설명한다. 아래의 설명 중 자생적 질서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자생적 질서인 시장 경제는 경제 주체들이 자신들의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질서정연하게 형성된다.

②자생적 질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하고 평등한 삶을 추구하게 하는 평등한 질서라고 할 수 있다.

③자생적 질서는 개개인들이 특정한 행동을 금지하게 하는 가치 규범을 공동으로 지킬 경우에만 형성된다.

④자생적 질서의 기초가 되는 행동 규칙에는 종교,도덕,관습이나 관행과 같은 전통과 법이 있으며 이들은 오랜 문화적 진행 과정을 통해 자생적으로 형성된다.

⑤자생적 질서는 각처에 흩어져 있는 지식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지만 구조적으로 무지한 인간들을 현명하게 만드는 질서는 아니다.


[해설] 자생적 질서는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았지만 그 사회 속에서 살면 자연히 습득하게 되는 규범 또는 질서를 의미한다.

인류에게 유익한 사회 제도의 대부분은 인간이 의지를 가지고 계획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개별적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서로 관계 맺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게 생겨난 결과물이다. 대표적인 것이 언어나 상 관습,도덕 규범,화폐,관습법 등이다. 특히 하이에크가 주목했던 것이 시장이다.

시장 경제하에서는 자유 거래와 경쟁을 통해 성공과 실패가 결정될 뿐이지만 개인들은 성공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창출해 나간다. 자생적 질서는 한곳으로 모을 수 없는 개개인들의 지식을 각자가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질서이며,구조적으로 무지한 인간을 현명하게 만드는 질서다.

하이에크는 자생적 질서를 인위적 질서로 대체하면 시장 기능이 정지되면서 그 결과는 치명적일 것이라며 사회주의의 몰락을 예언했다. 정부의 시장 개입을 늘리는 것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