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인 1회로 처방 제한키로

앞으로 신종인플루엔자 감염증세가 의심돼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를 사먹을 수 있는 횟수가 한번으로 제한된다.

의심증세가 나타나거나 해외여행에 앞서 예방차원에서 약을 복용할 경우 실제 감염됐을 때는 중증이 아닌 이상 약을 구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보건복지가족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신종플루 감염자의 잇단 사망사건을 계기로 항바이러스제의 공급난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 비축분을 풀지만 전체적인 수급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약국에서 판매할 수 있는 양을 개인별로 제한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복지부는 이를 위해 병원과 약국에서 신종플루와 관련해 내린 처방에 대해서는 중복투약을 할 수 없도록 보험시스템과 연계한 전산작업을 진행 중이다.

처방제한은 정부 비축물량을 구매하는 경우이며 기존에 제약사가 시중에 공급한 물량은 제외된다.

하지만 제약사 공급물량은 전국에서 몇 개 약국 외에 재고가 바닥난 상태고 정부 공급분만이 일반인 접근이 가능해 이번 조치는 사실상 앞으로 약을 필요로 하는 모든 환자에 적용될 전망이다.

질병관리본부 전병율 전염병대응센터장은 "정부의 비축물량도 빠듯한 상황에서 신종플루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으로 약을 자주 찾아 복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것"이라며 "하지만 중증 환자가 입원했을 때는 처방횟수에 상관없이 항바이러스를 투입토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확실한 증세가 있을 때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려면 단순히 의심증세가 나타난다고 병원에서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는 것은 자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는 이번 주중 전국 253개 보건소와 거점 치료병원, 거점약국에 대해 타미플루 19만3천명분, 리렌자 4만9천명분 등 항바이러스제 24만3명분을 1차로 공급키로 하고 거점약국 지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정부가 비축중인 항바이러스제는 타미플루 199만명분, 리렌자 48만명분 등 모두 247만명이며 오는 12월까지 300만명분을 추가로 확보, 재고량을 타미플루 331만명분, 리렌자 200만명분 등 531만명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y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