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말까지만 시행할 예정이던 희망근로와 청년인턴 사업을 예산과 대상 인원을 줄여 내년에도 계속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획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2일 "경기 회복 추세에 맞춰 위기 극복을 위해 도입한 한시 지원 대책은 시한이 되면 철회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지만 저소득층 지원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부 대책은 연장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한국노동연구원은 희망근로와 청년인턴 제도가 일시적이고 소모적이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지만 생계 유지가 어려운 취약계층 지원과 대졸 미취업자에 대한 직업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도 내고 있다는 중간 점검 결과를 정부에 보고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11월30일까지 운영한 뒤 없앨 예정이던 희망근로 사업의 대상을 저소득층으로 엄격히 제한하고 규모를 줄여 내년에도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청년인턴 사업도 당초 연말까지만 시행한 뒤 중단한다는 방침을 바꿔 규모를 축소하되 청년층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 형태로 유지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희망근로는 차상위 계층(월 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20% 이하) 이하 저소득층 25만명에게 6개월간 임시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며 청년인턴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공기업 등을 통해 청년층 2만5000명을 최대 1년간 임시직으로 채용하는 사업이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