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슬러지 고화처리用..준공 반년째 정상가동 못해

수백억원의 국비와 지방비가 투입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하수 슬러지 고화처리시설이 준공 6개월이 지나도록 정상가동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시설 건립과 감리 과정에서 매립지공사 담당자가 자신의 동생을 시공사에 취직시키고 감리 결과도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 최근 해임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고화처리시설이란 수도권매립지에 반입되는 폐수 슬러지나 하수 슬러지를 고화제.시멘트 등과 섞은 후 양생.건조시켜 매립지 복토재를 생산하는 장치로, 자원 재활용과 예산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모아왔다.

이에 따라 환경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매립지공사 등 5개 기관은 지난 2006년 1월 고화처리시설 건립 협약을 맺고 국비와 지방비 등 모두 398억원을 투입해 작년 12월 시설을 완공했다.

그러나 시설은 가동 초기부터 삐걱거렸다.

일부 성능에 문제가 있어 1일 목표치 917t의 9분의 1에 불과한 100t 정도의 하수 슬러지만을 겨우 처리했던 것이다.

당시 공사 관계자는 "신기술이 적용된 국내 최대 규모의 시설이기 때문에 안정화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4월 중순께부터는 정상적으로 가동될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7월 말 현재도 정상가동은 되지 않고 있다.

뒤늦게 감사에 나선 환경부는 매립지공사 담당자 A씨가 현장 점검을 게을리한 채 '약간 보완만 하면 문제없다'는 감리 결과를 상부에 그대로 보고한 데다 자신의 동생을 시공사 과장으로 취직시키기까지 한 사실을 밝혀냈고, 공사 측은 그 책임을 물어 지난 10일 A씨를 해임했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당초 환경부는 폐기물 해양투기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2011년 2월까지 하수슬러지 처리시설의 2.3단계 증설공사를 마칠 계획이었지만, 1단계 사업에서부터 제동이 걸리면서 전체 일정에도 차질이 생길 우려가 커진 것이다.

공사 관계자는 29일 "시설의 문제점을 보완해 8월 중 정상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슬러지 처리 목표량이 달성되면 시공사로부터 시설을 인수하겠지만, 최악의 경우에는 부실공사를 한 시공사와 허술한 감리결과를 내놓은 감리사에 대한 법적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인천연합뉴스) 정묘정 기자 m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