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1일 박영준 총리실 국무차장 주재로 신종 인플루엔자(이하 신종 플루)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국가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상향 조정했다고 발표했다.

최근 학교 등에서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환자가 발생하는 등 신종 플루의 지역사회 감염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의 4단계로 구분된다. 신종 플루에 대한 대응 방식도 사전 예방에서 효율적인 치료와 피해 최소화 정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외국에서 유입을 막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시 · 도 및 시 · 군 · 구에 인플루엔자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비상대응방역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특히 초 · 중등학교에서의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방학기간 중 '방과후 학교' 운영을 가급적 자제하고 환자가 발생하면 즉각 중지시키도록 했다. 학원에 대해서도 수강생 가운데 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환자접촉 예상 학급'을 휴원하도록 권고키로 했다.

또 신종 플루에 감염된 재외국민은 현지에서 치료를 마친 후 귀국할 수 있도록 유도키로 했다. 정부는 감염이 의심되는 재외국민이 귀국 항공 일정을 조정할 경우 이에 소요되는 비용을 다음 달 말까지 면제해 주기로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측과 합의했다.

한편 유엔 산하 세계 보건기구(WHO)는 신종플루 사태가 발생한 후 3개월간 이 바이러스에 걸려 숨진 사람이 전세계적으로 700명을 넘어섰다고 이날 밝혔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