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검찰,방사청 대외비 업체에 유출 단서 확보

군검찰이 방위산업과 관련한 군사 대외비가 관련업체로 유출된 사실을 확인하고 방위사업청 관계자들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군당국에 따르면 군검찰은 무기중개업체인 I사가 지난 수년간 군으로부터 대외비를 포함한 군사관련 문건 일부를 빼낸 사실을 확인,최근 방사청 관계자 3명을 소환조사했다.I사는 최근 70억원대의 탈세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무기중개업체다.군검찰은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I사에서 압수한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기밀 유출 여부및 경로를 조사하고 있다.

 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군검찰이 무기중개업체가 갖고 있던 관련 서류를 넘겨받아 분석하고 있다”며 “군사기밀과 대외비 문건이 유출됐다면 군검찰에서 조사할 것이며 그 밖의 문서라면 민간검찰에서 수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I사가 군으로부터 빼낸 문건들은 ‘‘한국형 공격헬기 사업’과 러시아에 준 경협차관을 현물 무기로 상환받는 ‘불곰사업’등 민감한 군사관련 자료들인 것으로 알려졌다.두 사업과 관련한 방사청의 내부 회의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군검찰은 우선 관련 업무를 담당한 방사청의 실무자 3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조사한 데 이어 I사 직원들도 조만간 조사한다는 계획이다.그러나 조사받은 방사청 관계자들은 유출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고 군검찰 관계자는 전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