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9일 동시다발적인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과 관련해 "상황에 따라 서비스 차단 등이 필요할 수 있다"면서 "실행방안을 마련해 추진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방통위에서 열린 'DDoS 공격 대응을 위한 방통위-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 사장단 회의'에서 "지난 7일 1차 공격에 이어 어제 2차 공격으로 이어진 만큼 정부 및 관계자 모두의 공조와 대응조치 강화가 특히 중요하다"며 이렇게 밝혔다.

최 위원장은 "지금 이뤄지고 있는 공격 방식을 보면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ISP 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방통위 및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더욱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DDoS 공격을 유발하는 PC가 인터넷에 접속하려는 경우 먼저 DDoS 백신으로 치료한 뒤 인터넷 접속을 실행토록 하는 방법도 좋은 대응방안 중의 하나"라며 "서비스의 즉시 제공이 어려울 경우에는 좀비 PC의 악성코드 삭제 등 기술적 조치를 우선적으로 실시해달라"로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 인터넷망을 책임지고 있는 ISP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이번 사태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주기를 당부한다"면서 "필요한 사항은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 당장 해결이 어렵거나 방통위만으로 해결하기 힘든 사안은 중장기적으로 해결을 모색하거나 타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