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대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전자담배 중 일부 제품에서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되는 전자담배 7종 26개 제품과 전자식 궐련형(담배형) 금연보조제 1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전자담배 8개 제품에서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됐다고 9일 밝혔다.

이들 제품에서는 포름알데히드가 5.2~13.0ppm 가량 검출됐다. 미국공중보건협회에 따르면 일반 담배연기에 포함된 포름알데히드의 농도는 3.5~115.2ppm 수준이다.

포름알데히드는 국제암연구소가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으며 포름알데히드에 장기간 노출되면 부비강과 비인후, 뇌에 암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또 전자담배는 니코틴 함량을 mg 단위로 표기해야 하지만, 조사 결과 절반은 영문으로 High(고), Med(중), Low(저)로만 표시했고 1개 제품은 아예 표시하지 않았다.

니코틴 함량을 High로 표시한 제품은 실제 함량이 1g당 3.39~12.59mg이었다. Low 제품군은 0∼6.30mg으로 같은 표시에서도 함량에 차이가 컸다.

뿐만 아니라 니코틴 실제 함량이 기준치 보다 크거나 심지어 니코틴이 없다고 표시한 제품에서 니코틴이 나오기도 했다. 니코틴이 없다고 표시한 6개 가운데 3개 제품은 1g당 0.3∼0.7mg이 나왔다. 니코틴 함유 여부를 표시하지 않은 제품 1개에서는 2.94mg이 검출됐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소비자원은 "담배사업법상 전자담배는 담배소매인을 통해서만 판매할 수 있지만 상당수는 온라인으로 불법 유통되고 있다"며 "관계당국에 안전기준 마련과 유통관리 강화를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은영 기자 mellis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