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DJ) 전 대통령은 3일 "목숨을 바쳐온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해 억울하고 분하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은 이날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의 신간 `노무현, 마지막 인터뷰' 추천사에서 "어떻게 만든 민주주의냐"며 "독재정권, 보수정권 50여년 끝에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가 10년 동안 이제 좀 민주주의를 해보려고 했는데 어느새 되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측은 `하지 못한 추도사를 대신하여'라는 제목의 이 추천사를 봉하마을측에 전달했으며 봉하마을측은 `사람사는 세상'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공개했다.

그는 "행동하는 양심이 돼야 이길 수 있고 위기에 처한 민주주의를 살려낼 수 있다"라며 "그 길은 어려운 게 아니라 바르게 투표하고 민주주의 안하는 정부는 지지 못한다고 하는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행동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노 전 대통령 서거소식에 "내 몸의 반이 무너진 것 같다"고 밝힌 데 대해 "민주주의가 다시 위기에 처해지는 상황을 보고 아무래도 우리 둘이 나서야 할 때가 머지않아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던 차에 돌아가셔서 그렇게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 당신은 저승에서, 나는 이승에서 우리 모두 힘을 합쳐 민주주의를 지켜내자"면서 `500만 조문행렬'에 대해서는 "노무현의 한과 국민의 한이 결합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통령은 정부의 반대로 자신의 영결식 추도사가 무산된 데 대해 "어이없기도 하고 그런 일을 하는 정부에 연민의 정을 느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