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추진 차질".."4대강 사업에 IT적용 확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30일 "이제는 정부가 미디어산업 발전의 큰 그림을 그리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미디어 관련법의 개정은 이제 결론을 맺어야 한다"며 미디어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방통위 하반기 전략회의에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어제 상임위 회의가 무산되는 것을 지켜보며 참기 힘든 답답함을 느꼈다"며 "중요한 정책추진이 차질을 빚고 있는 만큼 주요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이 내부 공식회의 자리를 기자들에게 공개하고 이처럼 절실한 어투로 법안처리를 촉구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최 위원장은 "세계의 변화, 기술의 발전에 눈을 감으면 안된다"며 "80년대의 낡은 유산인 칸막이 규제로는 미디어빅뱅의 시대를 헤쳐나갈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 우리는 디지털방송 전환, IPTV 도입 등이 지연돼 관련산업의 발전이 경쟁국보다 늦어진 경험을 갖고 있다"며 "더 이상 이런 일들이 반복돼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정부는 방송을 장악할 의지도, 계략도 없다"며 "있지도 않고, 의지도 없는 `언론장악'이라는 허상을 붙잡고 정치가 산업의 손발을 묶지 않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덧붙여 "현재 범정부적으로 추진 중인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첨단 IT(정보통신) 및 ET(환경기술) 기술이 적용될 것이며 앞으로 실시간 대응체계 구축과 관련해 다양한 IT 기술의 적용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하반기 방통위 정책 방향으로 ▲미디어산업 혁신 ▲통신시장 경쟁 활성화 ▲주파수 회수 및 재배치 ▲방송통신 해외진출 ▲IPTV 서비스 활성화 등을 꼽고 차질없는 수행을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주호 기자 jo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