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 "저소득 환자에 치료받지 말라는 말"

보건당국이 에이즈 치료에 필요한 검사비 부담을 돌연 환자들에게 떠넘기기로 결정했다며 환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에이즈환자 인권단체인 나누리플러스 등 에이즈 감염인 단체와 보건의료 시민사회단체는 29일 질병관리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갑작스럽게 '에이즈 RNA 측정검사'를 병원에서 실시하도록 변경해 환자 부담이 급증하게 됐다"며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이번 결정을 보류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는 환자증가에 따른 검사비용 증가를 이유로 다음달부터 에이즈 바이러스(HIV) RNA 정량검사를 제공하지 않는 대신 병원에서 실시하도록 결정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환자들이 3개월마다 받는 에이즈 검사의 본인부담이 현행 3만1천원에서 9만원으로 급증하게 됐다고 이들 단체는 설명했다.

나누리플러스의 권미란 활동가는 "감염인 다수가 한달에 40만원(1인가구 기준)의 생계비를 받는 기초생활 수급자"라며 "이들에게 9만원의 검사비를 내라는 것은 검사를 받지 말라는 소리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권 활동가는 "아무런 준비 없이 일방적으로 제도를 변화시키면 감염인의 치료에 악영향을 주고 이는 나아가 에이즈 확산 차단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이번 조치를 보류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tr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