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82년 이후 첫 증원 결정

20년 가까이 동결됐던 약학대학 정원이 2011학년도부터 1천600명으로 390명 늘어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대한약사회, 제약협회, 약대교수협의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관련단체 및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약학대 정원을 1천210명에서 1천600명으로 늘리기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약대정원은 지난 1982년 이후 동결돼 왔다.

복지부는 제약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약대 6년제 시행으로 2009-2010년 약대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게 되면서 일시적인 약사인력 부족이 우려돼 중장기적 충원, 정책변화 등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증원을 보면 그동안 약대가 없었던 대구, 인천, 경남, 전남, 충남 5개 시·도에 각각 정원 50명씩 배정해 이들 지역에서 약학과 신설이 가능해졌다.

또 약사가 부족한 경기(100명), 부산(20명), 대전(10명), 강원(10명)에 잔여 정원이 배정됐다.

복지부는 "2030년까지의 약사 공급 및 수요 체계를 예측해 증원 규모를 산출하고 현 시ㆍ도별 약대 정원을 인구 수, 최근 3년간 건강보험 조제건수, 평균 약국 수, 의약품 제조업체 및 도매상 수의 비중 등 약사 수요를 결정하는 배분 변수의 시·도별 비중을 비교해 인력을 배정했다"고 설명했다.

복지부가 마련한 약대 정원 조정안을 바탕으로 교육과학기술부는 시·도별 신설 및 증원 대학 선정을 하게 된다.

다만, 복지부는 "제약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문 연구인력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신설 약대는 가급적 관련 산업 및 학문과 연계 발전돼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대학이 선정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향후 정원 조정 및 기존 약대의 추가 증원 등은 6년제 약대 시행 추이, 보건의료정책 및 사회환경 변화 등을 지켜본 뒤 교과부와 협의·검토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y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