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유지업무 근무로 출근시간 정상운행
장기화땐 불편 불가피


부산지하철 노조가 부산교통공사와의 임단협 최종 교섭에서 결렬을 선언하고 26일 새벽 파업에 돌입한다.

부산지하철 노사는 25일 부산 노포동 차량사업소에서 진행된 7시간여의 임단협 최종교섭에서 쟁점이었던 내년 개통예정 '반송선' 인력 재배치 문제에 결국 합의하지 못하자 이날 오후 11시10분께 파업을 공식 선언했다.

이번에 부산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지난 2007년 5월 이후 2년만의 파업이면서 필수유지업무제 도입 이후 첫 파업인 셈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26일 오전 4시 기관사 등 승무인원의 파업을 시작으로 오전 9시 기술, 역무 등 나머지 조합원들도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오전 10시엔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1천700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파업 출정식을 갖고 부산진구 부산교통공사까지 거리행진을 한 뒤 흩어져 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나눠주는 선전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파업은 개정된 노동관계법에 따라 필수유지업무 비율인 운전(본선) 61.4%, 관제 94.4%, 신호 50.3%, 전기 50% 등 모두 858명의 인력이 투입될 예정이어서 승객 수송에 당장 큰 차질은 빚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사 측은 추가로 역무분야에 부산시에 203명의 인력을 요청하고 기술분야에 협력업체 등 359명의 인력을 투입해 승객이 몰리는 출근시간대엔 100%, 퇴근시간엔 75% 수준을, 평소시간엔 50% 수준의 운행률을 유지키로 했다.

그러나 노조의 파업이 1주일 이상 장기화될 경우 비상근무인력의 피로누적을 감안, 지하철을 단축운행하는 등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부산교통공사는 노조가 파업을 선언했지만 물밑교섭을 통해 파업 전까지 노조와의 협의를 계속해나간다는 입장이다.

이날 부산교통공사는 임단협 최종교섭에서 내년 개통 예정인 반송선 인력배치와 신규인력 충원 문제에 대해 200여명의 신규인력을 뽑는 방안을 노조에 제시했지만 노조 측은 기존 지하철 1,2,3호선 인력 중 135명을 뽑아 반송선에 전환배치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는 완강한 입장을 내세워 결국 교섭이 결렬됐다.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win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