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주.유럽 설명회 개최 중앙선관위 `탄식'

"재외공관 관계자들은 아직 투표관리에 대한 정책결정이 안됐고, 선거 업무를 한 번도 담당해보지 못해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공정성 확보와 사전 교육 등을 위해 각국 공관에 '선거 담당 영사'를 파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8-18일 북미주와 유럽에서 재외선거제도와 관련해 첫 설명회를 하고 귀국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태진 재외선거준비단장은 24일 "법 개정 후 처음으로 현지 공관의 투표관리 여건은 어떤지, 동포 유권자들의 생각은 어떤지 등을 파악하고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미주지역을 순회한 정 단장은 "2월 5일 공직선거법과 국민투표법 등 재외국민 참정권 관련 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재외동포가 2012년 총선과 대선부터 투표하게 된 사실을 아직도 모르는 동포가 많았다"며 "앞으로 대대적인 홍보가 절실함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그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국내) 선거운동도 선거법도 바뀌어 홍보를 해야하고, 선거 담당자들도 계속 교육을 받아야 한다"며 "재외선거 역시 관리 방법이 다를 수밖에 없고, 선거에 대한 관심도 나라별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전했다.

또 "현지 동포들은 공관에 나가 재외국민 등록을 하고, 다시 투표를 하러 가야 하는 불편을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다"며 "실제 방문해 확인해보니 동포들의 요구를 이해할 수 있었지만 우리는 현행 제도 안에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대책을 말해주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유럽지역을 방문한 정훈교 재외선거준비단 총괄팀장은 "유럽지역은 유학생들이 많고, 미국과는 달리 모국 지향적이지는 않으며, 참정권 관련 홍보가 덜 돼 있어 관심이 적었다"며 "미국과 일본, 중국, 유럽 등 각국 실정에 맞는 투표방식을 치밀하게 분석해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팀장은 이날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2009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해 66개국 450명의 한인회장에게 재외선거제도에 대해 설명했다.

재외선거준비단은 지난 2월 법 개정과 함께 구성돼 현재 예산이 거의 없는 형편이어서 홍보 팸플릿을 만들어 해외로 발송하는 것조차 어려운 실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준비단의 관계자는 "팸플릿 제작비보다 우편료가 더 많이 들어가는 상황이라 예산을 점치기가 쉽지가 않다"며 "내년 예산 확보가 우리로서는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gh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