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가 부분파업에 들어가고 화물연대는 총파업을 최종 경고하는 등 올해 노동계 투쟁이 가시화했다.

금속노조는 10일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대우 등 완성차 지부를 제외한 16개 지부 170여개 단위노조가 일제히 지역별 2시간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교섭 진행이 늦어진 완성차 지부들은 다음 주 중에 조정을 신청하고 절차에 따라 열흘 뒤에 투쟁에 합류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올해 금속노조 요구안은 ▲정리해고 중단과 고용안정특별법 제정 ▲굴뚝산업과 중소기업 지원 ▲국민과 노동자 기본생활 보장 ▲`반민주ㆍ반노동 악법' 철회 ▲전체 노동자 통상임금의 50% 수준으로 최저임금 인상 등이다.

금속노조는 이달 13일 민주노총 차원에서 열리는 `박종태 열사 정신계승 및 총고용 쟁취 등을 위한 총력 결의대회'에 참여하고 19∼20일에는 전 조합원 상경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8시까지 대한통운과 협상에서 성과가 없다면 11일로 예고한 총파업(집단 운송거부)을 강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화물연대는 "특수고용직노동자의 노동 기본권 보장 등 요구에 신뢰할 답을 얻지 못했다"며 "정부와 사측이 대화를 끝내 거부하면 총파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집단 운송거부를 한다면 항만과 고속도로 등 거점을 봉쇄하거나 점거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물류운송에 차질이 예상된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서비스노조 서울지역 상용직지부도 이날 오후 서울시청 별관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어 노숙농성에 들어갔다.

이 노조는 서울 25개 구청에서 도로보수를 담당하는 1천32명과 서울시 산하 5개 사업소에서 공원관리를 맡는 267명으로 구성돼 있다.

서울시가 노조의 인사ㆍ경영권 개입을 이유로 단체협상 해지를 통보함에 따라 반발하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 전국사무금융연맹도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허구적' 일자리 나누기,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 정책기조를 비판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26일 간부 2천여명이 참여하는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