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올해 금속노조의 투쟁방식이 노동계 전면 하투로 연계시키던 기존과 달리 유연하고 신축적인 형태를 띨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은 9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올해 금속노조 투쟁방침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과거처럼 조급하게 우를 범하면서 파업을 이끌어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정 위원장은 “대부분 기업들의 공장 가동률이 60-70%선을 밑도는 상황에서 공장을 세운다고 파업이 위력적이 될수 있겠느냐”며 “정부의 잘못된 경제정책 등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노동계 투쟁을 장기적이고 신축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의 이같은 방침은 경기침체 여파로 투쟁동력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는데다 국민들의 부정적 여론 또한 높아진 것을 크게 의식한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 위원장은 10일로 예정된 금속노조 파업에 현대차 지부가 동참하지 않는데 대해서도 “올해 임단협과 주간연속 2교대 시행 등 시급한 현안을 앞두고 있는 만큼 현대차 지부의 지도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신축적인 입장을 보였다.지난해만 해도 금속노조는 파업지침이 결정되면 현대차 지부 등 금속노조 산하 대형 단위노조는 자체 임단협 일정과 관계없이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경직된 강성 투쟁방식을 고수해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 위원장이 현대 기아차 그룹에 주간연속 2교대제 시행과 관련해 공개토론회를 제안한 것도 신축적 대응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