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대회부터 줄이어…노동계 파업도
경찰청장 "법과 원칙 따라 엄정 대처"


오는 10일 야당과 진보 성향 시민단체의 `6.10 범국민대회'를 시작으로 대규모 집회 및 시위, 노동계의 파업 등이 줄줄이 예고돼 있어 공권력과 충돌이 우려된다.

이와 관련, 경찰은 6.10 범국민대회와 화물연대, 쌍용차 파업 등 대형 집회 및 시위를 앞두고 이미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당장 10일에는 민주당 등 4개 야당과 시민단체, 학계, 종교계 등 진보성향의 각 단체가 서울광장에서 6.10 범국민대회를 열 계획이다.

주최 측은 "범국민대회에서 국정쇄신, 검경 강압 통치 중단, 부자 편향 정책 중단, 남북 평화 관계 회복 등 현 정부의 정책 수정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경찰은 10일 범국민대회에 대해 불허 통고했지만, 주최 측은 집회를 강행할 계획이어서 양측간 물리적 충돌이 우려된다.

경찰은 10일 집회에 대해 불허 통보를 한 만큼 최근 재개방한 서울광장도 금명간 다시 폐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은 아예 서울광장 사용 규정을 완화해 집회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조례를 개정토록 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하고 이날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전국적으로 노동계의 대형 집회 및 파업도 예정돼 있어 관계 당국을 더욱 긴장시키고 있다.

노동계는 10일 서울광장 범국민대회에 참여하는 것을 시작으로 13일 쌍용차 구조조정 분쇄 민주노총 결의대회, 25∼26일에는 `최저임금 국민임금 인상 투쟁', 27일에는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 등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금속노조가 10일 하루 부분파업을 벌이는데 이어 화물연대도 정부와 교섭이 타결안되면 1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강희락 경찰청장은 최근 전국 경찰지휘부 화상회의를 열고 이달로 예정된 시민단체와 노동계 등의 대규모 집회 및 시위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일관되고 엄정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경찰은 10일 범국민대회를 계기로 사회ㆍ노동단체들이 총력 투쟁에 나서고 그동안 잠잠했던 학원가도 이에 가세할 태세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 집회 도구 점검을 철저히 하고 관련정보 수집에 주력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