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서울광장을 봉쇄한 것과 관련해 "사회질서를 안정적으로 끌고 가는 것이 중요한 임무이기 때문에 봉쇄를 결정한 것"이라고 4일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대구시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분양소 철거, 서울광장 폐쇄 등 공권력이 일관성 없는 대응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서울광장은 (노 전 대통령) 영결식장과 1㎞ 지점에 위치해 있고 그 당시에는 유가족으로부터 노제를 지내는 장소로 요청받은 상황이어서 준비용으로 막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앞으로도)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무관용 원칙은 지켜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지방행정체제 개편논의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요구하더라도 지역 몇몇 유력인사 때문에 행정통합 추진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런 인사들이 지역 간 행정통합이 잘 안 되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막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장관은 "국회 특위 차원의 큰 틀의 논의는 장기적 과제로 보이지만 지역 간 자율 통합은 행정, 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라면서 "주민생활의 왜곡이 없도록 하고 공공부문의 효율화를 기하는 방식으로 행정구역 개편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구시가 건의한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마라톤 코스 정비와 관련해서는 "특별교부금을 투입할 계획"이라면서 즉각 지원의사를 밝혔고 시청사 신축에 대해서는 "당분간 중앙정부의 지원은 없다"면서 선을 그었다.

(대구연합뉴스) 류성무 기자 tjd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