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경남지사 "10년 좌파정권" 발언에 일부 참가자 항의

3일 오후 경남 마산체육관에서 열린 '상생과 공영을 위한 2009 민족통일 전국대회'에서 김태호 경남지사의 발언에 일부 참석자들이 항의하는 등 소란이 일었다.

김 지사는 축사를 하면서 "지난 10년간 좌파정권의 대북정책 결과는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핵폭탄이 돼 돌아왔다.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북한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핵무장에 나서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북한에 대해 원칙을 갖고 근본적인 태도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점에서 현 정부의 '비핵개방 3000' 정책 기조는 옳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김 지사의 발언에 민족통일협의회 회원 50여명이 자리에서 일어나 "노무현 정권을 좌파정권으로 비난할 수 있느냐"며 거세게 항의했다.

일부 회원들은 팸플릿과 유인물, 꽃다발 등을 집어 던지며 대회장 밖으로 나갔다가 돌아와 김 지사에게 "좌파정권 발언을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김 지사는 분위기가 험악해진 가운데 다음 일정을 이유로 먼저 자리에서 일어났다.

이들 중 일부는 김 지사의 사과를 받아내기 위해 경남도청을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발언이 논란을 빚자 공보관을 통해 "평소 소신과 철학을 밝힌 것일 뿐"이라며 "전직 대통령이 서거한 엄청난 일이 벌어졌는데도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것을 비난한 것"이라고 밝혔다.

민족통일협의회가 주최한 이날 대회에는 현인택 통일부장관과 김태호 경남지사, 이재윤 민족통일중앙협의회장 등 5천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최근 북한의 핵실험 및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에 우려를 표명하는 성명이 발표됐다.

민족통일협의회는 1981년 창설된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통일단체로 회원 수는 약 38만명에 이르며 경남에서는 1만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마산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choi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