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만큼 여성들의 유방성형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여름이 다가올수록 유방성형에 대한 상담은 늘어간다. 서양인과 비교했을 때 한국 여성의 가슴은 상대적으로 작고 빈약하여 콤플렉스를 갖기 쉽다.

유방성형은 보형물을 이용하여 크기나 탄력을 키워주는 수술이다. 하지만 늘어나는 수술만큼이나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수술 후 부작용과 유방질환이다. 아무리 예뻐지기 위해서라지만 수술 후 시간이 지날수록 가슴이 딱딱해지거나 유방질환이 발견된다면 그야말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여성에게는 출산과 육아 같은 더욱 소중한 일들이 있기 때문이다.

레알권오중여성외과 김현수 원장은 “유방성형에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성형과 마찬가지로 수술 전 충분한 검사를 통해 보형물의 크기나 삽입 위치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기능적인 문제도 생각한다면 유방질환 검사도 함께 이루어하죠.”라고 충고했다.

그렇다면 유방성형 올바르게 하는 방법은?

유방은 생각보다 많은 움직임을 보인다. 팔을 올리거나 눕고, 걸을 때 입체적인 생김새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수술을 할 때는 정확한 검진이 필요하다. 유방질환의 여부나 유선조직을 비롯한 가슴 내부의 상태가 건강한지를 체크해야 한다.

최근에는 ‘보디 로직(Body Logic) 시스템’이 주목을 끌고 있다. 이는 3차원으로 환자의 가슴 사이즈를 비롯한 쇄골에서 유두까지의 길이, 유두와 유륜의 크기, 유두에서 가슴 및 라인까지의 길이 등을 상세히 체크하여 상담에 들어가는 것. 수술 방법이나 형태, 원하는 가슴모양 등을 고려하면 보다 안전한 유방성형이 되는 것이다.

김 원장은 “아직 ‘보디로직 시스템’이 많이 보급되지 않았으나 이런 첨단 시스템의 보급과 성형기술의 발달로 점차 부작용은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체형을 고려한 유방의 기준을 따르는 것이죠”라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KBS TV프로그램 비타민의 주치의로 유명한 권오중 박사와 함께 검진과 성형이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유방 성형센터’를 오픈하면서 주목을 끌고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유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