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 보기들은 선물(膳物)에 관한 제시문을 읽고 A와 B가 나눈 대화이다. 이 중 경제원칙상 적절하지 않은 진술은?

정성이 담긴 선물은 받아서 즐겁고 주는 사람도 마음 뿌듯하다. 그러나 상대의 마음에 딱 들어맞는 선물을 고르기는 쉽지 않다. 함께 사는 아내의 선물도 선택하기 어려운데,다른 사람의 취향에 맞추기가 어디 쉽겠는가. 한동안 고민 끝에 20만원짜리 스카프를 연인에게 선물했다고 하자.그 선물을 받자마자 연인의 입이 딱 벌어진다면 대성공이다. 그러나 만약 스카프를 15만원짜리로 받아들인다면 이것은 잘못된 선택이다. 선물을 주고받는 사람의 기대가 빗나간 것이다. 실제로 받는 선물에 만족하지 못한 경험은 너무나 많다. 서로가 비대칭적인 기대를 하기 때문이다. 물건의 종류뿐만 아니라 서로 기대하는 가격도 큰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다. 월드포겔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성탄절 선물을 받은 미국인은 보낸 사람이 구매한 가격보다 평균적으로 10%나 낮게 평가한다고 한다. 따라서 선물 구입에 사용된 약 400억달러 중 40억달러는 중간에서 사라지는 것이다.

-정갑영,'나무 뒤에 숨은 사람' 중에서


① A:선물을 주고 받는 데에도 가치문제가 개입하는구나. 선물을 주는 사람이 평가한 가치와 받는 사람이 평가한 가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사회적 손실(deadweight loss)이 발생하고 있어.

② B:이런 사회적 손실을 없애기 위해서는 선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야 해.선물의 가격을 모두가 알고 있다면 중간에 사라지는 가치의 손실도 없을 거야.

③ A:그래서,선물은 현금이 제일 확실한 거야.돈은 그 자체로 가치를 저장하고,교환의 매개체이며,가치평가의 척도로 작용하잖아.

④ B:맞아.물건을 선물하는 것은 선물 받는 사람의 선택 가능성을 제약하여,선물의 한계효용이 현금보다 더 낮게 평가될 수 있어.그래서 현금을 더 좋아 하는 거야.

⑤ A:선물을 마음에 드는 것으로 다시 교환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요즘에는 선물을 살 때 교환권도 같이 넣어주잖아.그러면,사회적 손실을 완전히 없앨 수 있어.


[ 해설 ] 미국 예일대 교수 조엘 왈드포겔은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고 받는 행위를 예로 들어 선물의 사회적 손실을 설명하고 있다. 사회적 손실이란 재화나 서비스의 균형이 최적이 아닐 때 발생하는 경제적 효용의 손실을 말한다.

제시문에서 밝혔듯이 선물을 받는 사람은 대개 선물을 구입하는 데 들어간 비용보다 그 가치를 낮게 평가한다. 20만원짜리 스카프 선물이 받는 사람에게 15만원 정도의 가치라고 생각한다면 5만원의 사회적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선물을 주는 목적에는 정서적 가치라는 부분이 있다. 선물을 받는 상대방에게 감사의 마음과 정성이 담겨 있다. 이런 가치는 물론 경제적 가치로 따질 수 없는 성질의 것이다. 따라서 최적의 선물 전략은 사회적 손실은 최소화하고 정서적 가치를 최대화하는 방법이다. 상품권을 선물로 준다는 것은 이런 정서적 가치를 전혀 배제한 행위다.

이 외에 중요한 것은 교환권에는 필수적으로 거래 비용이 수반된다는 점이다. 그런 면에서 교환권이 사회적 손실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다. 정답은 보기 ⑤이다.

오춘호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ohc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