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에 대한 경비ㆍ경호 문제로 비상상황을 맞게됐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27일 저녁 대규모 시민추모행사를 준비하고 29일 영결식은 도심인 경복궁에서 대규모의 인파가 모인 가운데 열릴 예정이어서 질서를 유지하지 못할 경우 통제 불능의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27일 시민 추모행사 = 참여연대와 환경운동연합 등 25개 시민사회단체는 27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노 전 대통령 추모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단체 관계자는 "고인의 추모행사를 서울광장에서 열고자 서울시에 광장 사용 신청을 냈다"며 "서울시가 서울광장의 행사를 허락하지 않으면 다른 장소에서라도 열 계획이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이 행사가 집회가 아니라 순수한 추모행사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경찰로선 추모행사가 반정부 시위로 변질하는 것을 우려해 시민단체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인터넷 포털에는 27일 시민 추모행사에 참석하자는 내용의 격려글이 확산하고 있어 경찰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경찰이 서울광장과 청계광장을 경찰버스로 봉쇄한 것에 대해 국민장이 치러지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아니라는 일부 비난 여론도 부담스럽다.

경찰이 이날 정오 대한문 시민 분향소 앞 차벽을 해제하고 한발 물러난 것은 이런 시각을 의식한 조치다.

경찰청 관계자는 "서울광장을 차단한 것은 일반 시민이 아닌 일부 정치적 의도가 있는 단체들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분위기를 악용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27일 시민 추모행사는 아직 장소나 참여인원 등이 완전히 파악되지 않았지만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29일 경복궁 영결식 = 경찰은 노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9일 오전 11시 경복궁에서 거행됨에 따라 경호에도 비상이 걸렸다.

영결식 당일 장의행렬이 김해 봉하마을부터 경복궁, 경기도 화장장, 봉하마을 등으로 이어질 정도로 길어 이동 과정의 안전 확보가 만만찮기 때문이다.

장례위원회가 서울광장에서 노제를 지낼 경우 구경 인파가 광화문 일대로 몰릴 것으로 보여 이들의 통제 문제도 결코 간단치 않다.

경찰은 영결식과 노제에 모인 인파 중 일부가 기습 가두시위를 벌일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하는 실정이다.

영결식에 참석하는 정부 요인들에 대한 경호 문제도 만만치 않다.

봉하마을 빈소에 조문 간 정부 관계자들이 일부 일반 조문객의 강한 저지 때문에 조문을 못할 정도로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에 반정부 심리가 팽배해 있기 때문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았지만 국민장을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의에 어긋나지 않으면서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이 질서를 지켜 성공적인 국민장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