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의 분향소가 24일 전국 각지에 마련되면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는 조문객들의 행렬이 이어졌다. 공식 분향소가 설치된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는 오후 한때 장대비가 내려 슬픔을 더했다.

◆…봉하마을에서는 이날 오전 11시30분께 공식 분향소가 설치돼 조문객을 맞았다. 전날 밤 8시40분 설치됐던 임시 분향소는 철거됐다. 공식 분향소 설치 행사는 이해찬,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영정을 안치하고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참여정부 인사들이 위패를 들고 영정을 뒤따르는 순으로 진행됐다.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가 술을 따른 뒤 절을 올렸고 이해찬 전 총리가 참여정부 인사를 대표해 헌화한 뒤 일반인들의 조문을 받기 시작했다.

노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는 24일 새벽 김해 봉하마을에 도착하자마자 노 전 대통령의 사저와 빈소를 찾았다. 5개월 20여일 만에 구속집행정지로 풀려난 그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굳게 입을 다물었다.

◆…23일 저녁부터 전국 각지에서 조문객이 몰려 이날 오전 봉하마을의 조문행렬은 1㎞가량 길게 이어졌다. 봉하마을 50여가구 주민들은 조기를 내걸었으며 마을회관 스피커에서는 '솔아 솔아 푸른 솔아' 등 추모곡이 흘러나왔다. 소설 '태백산맥'의 저자 조정래 작가는 "휴전선을 넘어 남북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은 업적으로 남을 것"이라며 "고인의 결백을 믿고 명복을 빈다"고 애도했다. 박지원 의원은 민주당 소속 의원 61명이 서명한 노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탄원서 원본을 영전에 바치며 "생전에 민주당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왔는데 이제 필요 없게 됐다"고 탄식했다.

◆…청와대는 지난 23일 훼손된 이명박 대통령의 조화 대신 이날 다시 조화를 보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화가 훼손된 데 대해 봉하마을 장례위원회 측에서 '빈소가 제대로 차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지지자들에 대한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 불상사였다'고 통보해 왔다"며 "다시 보내주면 조화를 빈소에 모시겠다고 해서 다시 보냈다"고 밝혔다.

◆…합천 해인사 성각 주지 스님 등 350여명의 스님들은 오전에 빈소를 찾아 노 전 대통령 서거를 애도하는 독경을 했다. 성각 스님은 "비통하게 운명하셔서 가슴이 아프고,심장이 녹아내리는 충격을 받았다"며 "고인의 유언 중 '삶과 죽음이 하나'라는 메시지와 '원망하지 말라'는 말씀은 불교의 사상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불교계에서는 25일 통도사,26일 쌍계사,27일 범어사 등 주요 사찰 스님들이 릴레이 독경을 할 예정이다.

◆…임시 분향소가 마련된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는 이른 아침부터 조문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가슴에 검은색 리본을 단 시민들은 4명 단위로 분향과 헌화를 한 뒤 절을 하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시민 50~60여명은 분향소 주변을 전경버스로 둘러싼 경찰이 추모행사를 제지할 것에 대비해 23일 밤부터 이날 아침까지 뜬눈으로 분향소를 지키기도 했다. 행정안전부는 유족 측과 협의해 서울 신문로 서울역사박물관과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서울역광장 등 2곳에 정부 분향소를 우선 설치하기로 했으며 다른 지역 설치도 추가 협의키로 했다.

◆…대전시청 북문 앞 천막에 마련된 분향소는 노란색 풍선으로 장식됐으며,고인의 모교인 개성고(옛 부산상고) 총동창회가 마련한 부산 서면 장학회관 분향소에도 고교 동문은 물론 일반인들의 조문행렬이 계속됐다. 전북 전주 오거리 문화광장,옛 전남도청 본관 앞,충북 보은군 법주사 등 전국 각지에 설치된 분향소에도 조문객들이 몰려 고인의 넋을 기렸다.

◆…뉴욕과 뉴저지 등 미국 주요 지역의 교포사회를 대표하는 한인단체들도 현지 공관과 추모 절차를 협의했다. 뉴욕한인회는 뉴욕총영사관과 협의해 분향소 설치 등 추모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인회와는 별도로 뉴욕지역 노사모 회원 등은 자체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하고 노 전 대통령 추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봉하마을=김태현/신경원/김일규/서보미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