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경 및 전.현직 국회의원 및 지자체장 줄소환 예고

(서울=연합스) 성혜미 기자 = `박연차 게이트'를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15일 박 전 회장에게 돈을 받은 의혹과 관련, 전주지검장 민유태 검사장을 소환 조사하면서 벌써 다음 소환 대상자로 관심이 옮겨지고 있다.

검찰은 애초 정관계 인사와 검ㆍ경 등 권력기관의 고위 간부 등에 대한 수사를 모두 마치고 천신일 회장을 비롯한 여권 진영의 수사를 마무리 짓고 나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사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이 외곽에서 봇물 터지듯 쏟아지면서 `2라운드'와 `3라운드'의 순서가 뒤집혔고 정관계 인사 등의 소환이 한 달 이상 미뤄져 왔다.

검찰은 이날 민 검사장을 시작으로 그동안 미뤄왔던 정관계 인사 등의 소환을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해 6월 초까지는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박 전 회장의 사업기반이 부산ㆍ경남(PK) 지역인 만큼 일단 이 지역 전ㆍ현직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소환될 전망이다.

수사 관계자는 "박 전 회장이 중앙의 정치인들은 일종의 보험 성격으로 관리한 반면 지자체장 등은 사업상 인.허가 편의 등을 생각해 실질적으로 관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김혁규 전 경남지사와 김태호 현 경남지사가 실명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다른 지자체장들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으나 이들은 한결같이 "지역 기업인으로서 만난 적은 있어도 금품수수는 말이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경남지방경찰청장이나 김해시장을 지냈던 전직 경찰총수 2명과 치안정감 1명, 치안감 1명도 박 회장으로부터 최소 10만 달러에서 수십만 달러를 건네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이다.

이 지역에서 지방경찰청장을 지내고 경찰총수 자리에 오른 한 인사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박 회장과 악수한 적도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밖에 부산지역 부장판사와 부장검사 및 PK 지역에서 근무했던 국정원ㆍ국세청간부와 지역 언론인의 이름도 나오고 있으나 검찰이 누구를 소환할지는 확보된 자료 및 박 회장의 진술에 달렸다.

현역 H의원 등 여ㆍ야 정치인 2∼3명도 검찰 조사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을 불러 조사한 뒤 금품수수 액수에 따라 구속영장 청구 또는 불구속기소 등의 기준을 정해 이미 소환조사한 한나라당 박진 의원이나 민주당 서갑원 의원, 박관용.김원기 전 국회의원 등과 함께 일괄 처리할 예정이다.


noanoa@yna.co.kr(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