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경기도교육청의 자율형사립고 추진 작업이 당초 계획보다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도교육청은 15일께 발표하려던 ‘자율형사립고 지정 및 운영 추진계획’을 다음 주 이후로 늦추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학교법인이 학교에 매달 내야 하는 운영비인 재단전입금 비율과 수업료 수준을 결정하는 작업이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 지역은 교과부의 ‘자율형사립고 지정·운영규칙’에 의해 재단전입금 비율을 3%까지 낮출 수 있지만 도교육청은 이보다 높은 4~5%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또 수업료도 일반계 고교의 2배 수준인 연간 300만원 이하로 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학교법인의 부담을 늘리고 학생들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다.

하지만 한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법인이 내는 재단전입금 비율을 높게 잡으면서 수업료는 기대 이하로 낮출 경우 신청 학교가 별로 없을 것이라는 점도 의식하고 있다”고 전해 조정이 쉽지 않음을 내비쳤다.도교육청은 올초 재단전입금 비율을 최저 3%로 정하고 수업료는 일반고교의 3배까지 받는 것으로 가정해 희망학교를 조사한 결과 10여곳 가량이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도교육청의 일정이 미뤄지면서 오는 7월께 전국에 30개의 자율형 사립고를 지정하려던 교육과학기술부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