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는 2646명의 감원 안을 담은 해고계획신고서를 8일 경기지방노동청에 제출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해고계획신고서는 사측이 긴급한 경영상의 이유로 정리해고를 실시할 경우 실시 30일 전까지 해당 노동관청에 제출해야 한다. 이날 해고계획신고서 접수로 사측이 본격적인 정리해고 절차에 착수함에 따라 쌍용차 노사 갈등이 금속노조 총파업 등 전면전 양상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쌍용차 노사는 일단 당분간 노사 협의 등을 거쳐 정리해고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현재로서는 노사 양측 모두 대립각을 세우기보다는 대화를 통한 해결 의지를 밝히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노동부 신고는 지난달 신청받은 사무직 희망퇴직 인원과 인력구조조정 계획안을 사전 신고하는 절차로 노조와 협의 없이 정리해고를 강행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앞으로 노조와 정상적인 협의절차를 통해 경영정상화 방안은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측 역시 회사가 해고계획 신고를 강행키로 하자 7일 두 시간 동안 시한부 파업을 했지만 "본격적인 투쟁보다는 항의의 의미"라며 당장 총파업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임을 밝혔다.

하지만 노사 갈등은 이달 말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쌍용차 노조는 해고통지가 임박하면 총파업에 나서기로 지침을 정한 상태다. 남은 기간 동안 양측이 얼마나 의견을 좁힐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쌍용차는 희망퇴직과 분사 방안 등 다양한 해고 회피 노력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노조 측은 "구조조정안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현대차,GM대우 등 금속노조 산하 다른 노조들과 연대해 투쟁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고경봉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