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 황인태 · 사진)은 한국경제의 선진경제 진입에 필수적인 신성장엔진을 이끌어갈 핵심 경영인력을 양성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학업을 마친 시점에서 졸업생들의 취업과 실무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의 입학과 동시에 세계적 인재 발굴 기업인 '하이드릭앤스트러글스(Heidrick & Struggles)'와 ㈜커리어넷을 통해 각 학생별 경력개발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장 중심의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뤘다는 점이다. 주간 프로그램인 글로벌 브릭스(BRICs) MBA 프로그램은 경영 전반에 걸친 전공소양과 함께 급성장하고 있는 신흥시장(BRICs)에 대한 지역경영전문지식을 현지 대학과의 복수학위 제도를 통해 가르치고 있다. 이를 통해 첨단경영지식과 현장에서 체득한 지역경영지식으로 무장한 신흥시장의 지역경영 전문가를 양성한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첫 번째 프로그램은 한국과의 경제,지역,문화적 연계성이 가장 높은 중국시장에 특화된 CAU-Fudan MBA 프로그램이다.

복수학위 프로그램인 CAU-Fudan MBA 프로그램은 1년 동안은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경영전문지식을 배우고 나머지 1년 동안은 중국 상하이 푸단대 경제학원의 EMA(English-instructed Master in Chinese Economy)과정에서 중국경제의 역사 및 정치 · 경제시스템,세제 및 법률,산업정책,투자 및 무역규제 등에 대한 지역경영전문지식을 익힌다. 수료한 학생은 중앙대에서 MBA 학위를 수여하며 푸단대에서 경제학석사 학위를 수여한다. 양교의 교육과정은 모두 100%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중국어가 능숙하지 않은 학생들도 중국 현지에서 중국의 경제경영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다. 소수의 선택된 학생에게만 복수학위 취득 기회가 주어지는 타 대학의 복수학위 과정과는 달리 CAU-Fudan MBA 프로그램은 입학한 학생 모두가 1년 동안의 교육과정을 푸단대에서 이수하는 진정한 의미의 복수학위 과정이다.

CAU-Fudan MBA 과정의 입학정원은 1년 40명 내외이며 학기별로 20명 내외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CAU-Fudan MBA 프로그램은 정규 4학기와 계절학기를 활용해 45학점을 2년 만에 이수하고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설계됐다. 2007년 9월 첫 신입생을 받았고 2009년 8월에 첫 졸업생을 배출하게 된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야간과 주말에 개설되는 CAU-Leader MBA 프로그램은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높일 수 있는 역량과 탁월한 리더십,풍부한 현장경험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경영전문인력을 키우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신흥시장 경영(BRICs Management)트랙은 주간 전일제 과정인 Global BRICs MBA 운영에서 축적된 특성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흥시장의 전문가를 키운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경영트랙은 중앙대가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온 문화예술분야와 경영대 교수진의 역량을 결합해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분야의 경영전문가를 양성한다.

재무정보와 자산관리트랙은 금융산업의 선진화 및 동북아 금융 허브 구상에 맞춰 기업과 금융기관 실무 경영자들이 참여하는 현장 중심의 생생한 교육을 지향한다. 일반경영트랙에서는 국제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인 경영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에 대한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다.

CAU-Leader MBA 프로그램에서는 이론강의 외에도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한 실무 · 사례 · 현장실습 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영어의 중요성을 인식해 일부 강의는 영어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영어로 개설되는 강의를 15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학생들은 MBA 학위취득을 위한 핵심 과정을 약 1년에 걸쳐 공동으로 이수하고 이후 본인 선택에 의해 세부전공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쌓게 된다.

전체 이수학점은 45학점으로 경영학 관련 공통 필수 21학점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3학점,전공심화과정 21학점으로 구성된다.

CAU-Leader MBA과정은 정규학기에 9~12학점 수강을 원칙으로 하며 세 차례에 걸친 맞춤형 계절학기 6학점 이수를 포함해 2년간 진행된다.

CAU-Leader MBA과정의 입학정원은 1년 80명 내외이며 학기별로 40명 내외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CAU-Leader MBA과정은 2007년 3월 개원했고 2009년 2월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