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경기도교육감 당선자가 2011년 3월 개교 예정인 화성과 고양의 국제고 설립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두 국제고 설립은 해당 지자체장들이 공약으로 내건 사안인 데다 경기도교육청이 이미 설립을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이어서 백지화될 경우 혼란이 예상된다. 특히 두 국제고의 신설 예정지가 택지지구여서 설립이 무산될 경우 입주자와 시행사의 반발도 우려되고 있다.

김 당선자는 21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제고 설립 여부에 대해 "진척 상황과 주민 여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백지화까지 포함한 전면 재검토를 시사했다. 그는 그동안 외국어고나 과학고 등이 본래 설립 취지에서 벗어나 입시기관화하고 있다며 특목고 동결 입장을 고수해 왔다.

화성 · 고양국제고는 경기도교육청이 교과부의 동의를 받아 신설 계획을 확정한 상태여서 김 당선자가 철회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도교육청 관계자는 "국제고를 포함한 특목고는 해당 지역 교육감이 지정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설립 유보나 취소가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특목고 지정권을 가지고 있는 교육감이 학교 설립 후 학생을 모집하는 단계에서 특목고 지정을 하지 않을 경우 더 큰 혼란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낳게 하는 대목이다. 교과부는 지난 3월17일 화성국제고의 설립에 동의했고,지난 14일 고양국제고 설립도 승인했다.

김 당선자는 또 안산 의정부 광명시도 고교 평준화 지역에 포함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취임 후 곧바로 지역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올해 안으로 (이들 지역에 대한) 평준화 시행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기한까지 못박았다.

한편 김 당선자 취임준비팀은 '화성 · 고양국제고 재검토' 발언이 파문을 불러일으키자 이날 오후 '논평'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국제고와 관련한 논란은 원래의 발언 취지에서 상당히 벗어난 측면이 있다"며 '국제고 설립 재검토' 발언이 곧 설립 취소를 전제로 한 검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준비팀은 "교과부와의 사전협의를 끝으로 국제고 설립 절차가 완료된 것처럼 생각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도교육청의 여러가지 승인 절차가 남아 있다"며 "시설 · 교과과정 · 입시요강 등에 대한 승인 절차와 함께 가장 중요한 운영계획을 마련해야 하고,따라서 향후 진행될 절차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교육계 관계자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반대 입장을 밝혀온 김 당선자가 취임도 하기 전에 국제고 재검토를 들고 나온 것은 앞으로 경기도교육청과 교과부 간 잦은 마찰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