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ㆍ뇌물 혐의만 확인..로비의혹 규명 못해

서울 마포경찰서는 17일 청와대 전 행정관에 대한 성접대 및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결과를 서울서부지검에 넘겼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청와대 전 행정관 등이 참석한 술자리 성격, 성매매 여부 등에 대한 조사를 종결하고 오늘 오전 검찰에 기록을 송치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달 25일 청와대 김모 전 행정관이 모텔에서 유흥업소 여종업원과 함께 적발된 이후 적발 직전 유흥업소 술자리 등에 동석한 관련자들을 불러 성매매 및 성접대 의혹을 조사했다.

경찰은 김 전 행정관과 방송통신위원회 신모 전 과장을 성매매 혐의로, 유흥업소 여종업원, 모텔 업주 등 9명을 성매매 또는 성매매 알선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김 전 행정관 등은 지난달 25일 오후 10시40분께 서울 마포구 G모텔에서 모텔로 이동하기 전 술자리를 가졌던 유흥업소 여종업원의 성을 매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청와대 장모 전 행정관의 경우, 모텔에 간 것은 인정되지만 불과 몇 분안에 모텔을 나왔기 때문에 성매매 혐의를 적용할 수 없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또 술자리 비용 등을 지불한 케이블 방송업체 문모 전 팀장과 두 전직 행정관, 신 과장 등 4명을 뇌물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방통위와 케이블 방송업체 사이의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도 진행했지만 특별한 정황을 포착하지 못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통신 업무를 담당한 두 전 행정관 등이 방송업체 관계자로부터 성접대를 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뇌물 혐의가 적용된다"며 "3개월가량의 통신내역과 법인카드 내역을 조사한 결과 로비 정황은 드러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