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0일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의혹에 대해 `노무현 게이트'란 이름을 붙이고 공세를 폈다.

당내 일각에선 검찰수사가 통제불능의 양상으로 흘러가는데 대해 불편해하는 시각도 없지 않지만, 당 지도부는 이번 사건이 4.29 재.보선을 앞둔 여권에 호재가 됐다는 점을 감안한듯 작심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도마 위에 올렸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수사와 관련, "검은돈에 전 가족이 동원된 `노무현 게이트'로 발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노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청와대에서 박 회장의 돈 100만달러를 건네받았고, 노 전 대통령 조카사위인 연철호씨에게 송금된 500만달러도 노 전 대통령이 요구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노 전 대통령은 옛날 미국 드라마 제목대로 `600만불의 사나이'가 됐다"고 말했다.

박순자 최고위원도 "노 전 대통령이 사과문에서 빚이 남아 돈을 받았는데 자신이 아닌 아내가 받았다고 한 것은 법적 처벌을 피하려는 옹졸한 처사며 그렇게도 사랑한다던 아내에게 뒤집어씌우는 비겁한 짓"이라고 비난했다.

박 최고위원은 특히 "만약 그렇게 까마득히 몰랐다면 국정운영뿐 아니라 집안일에 무능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여성의 한사람, 아내의 한사람으로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해 박희태 대표는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이 아니라 가장으로서의 책임을 강조한 것"이라며 공감을 표시했다.

회의에 앞서 한 최고위원은 "자기 마누라에게 잘못을 덮어씌우는 사람치고 잘되는 사람을 못봤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당내에선 가속도가 붙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한 불편해하는 분위기도 없지 않은 분위기다.

현재 분위기를 볼 때 검찰 수사는 노무현 정권을 표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불똥이 여권에 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특히 노 전 대통령에게 직접 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에 대한 검찰의 영장이 기각되면서 향후 검찰 수사의 진행방향에도 촉각을 세우는 모습이었다.

한 고위 당직자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각종 의혹은 형이 확정돼야 아는 것"이라며 "지금 검찰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는 어떤 의도가 끼어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섣불리 반응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조윤선 대변인은 영장 기각과 관련, "구속은 수사를 위한 신병확보의 의미에 불과하다"며 "검찰은 구속 여부에 연연하지 말고 신중하고 철저하게 수사해서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