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8일 징계위원회를 열고 '임실 성적조작' 관련자들을 징계할 예정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교육공무원 일반 징계위원회(위원장 김찬기 부교육감)를 열고 지난해 10월 치러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임실지역 초등학교의 성적을 허위로 작성해 보고한 사건의 관련자 6명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한다.

징계위에 부쳐진 직원은 당시 임실교육청 담당 장학사와 학무과장, 교육장, 도교육청 초등교육과의 담당 장학사와 장학관, 과장 등이다.

이 가운데 성적을 조작한 임실교육청의 장학사와 결재선상에 있던 학무과장, 이후에 수정된 성적을 보고받고도 무시한 도교육청의 장학사 등 3명은 도교육청 감사담당관실에서 중징계를 요구했고 나머지 3명은 경징계 대상에 올라 있다.

중징계에는 정직.해임.파면, 경징계에는 견책.감봉이 각각 있다.

도교육청 감사담당관실은 이들이 공무원으로서 상급 기관의 지시나 관련 법을 성실히 따라야 하는 '성실의 의무'를 지키지 않아 징계를 요구했으며, 위반 정도에 따라 중징계와 경징계 대상을 구분했다고 설명했다.

징계위는 이를 토대로 하되, 포상 실적과 사회적 파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시민단체에서는 "말단 장학사들만 해임 처리하는 선에서 징계를 마무리할 것이라는 예측이 벌써 흘러나오고 있다"며 중징계를 요구하고 있어 결과에 따라 논란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주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doin1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