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자 4명 잠정결론..로비의혹 수사 진전없어

청와대 전 행정관에 대한 성접대 의혹을 둘러싼 경찰 수사가 로비 의혹의 단서로 지목됐던 `제5의 인물'의 유무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실상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 마포경찰서 관계자는 "(일행들이) 식사를 한 오리고깃집은 청탁 등이 이뤄질만한 장소가 아니다"며 사건 당일의 만남이 `유착비리'가 아닌 개인적인 친분에서 비롯된 자리로 잠정 결론냈음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저녁자리 참석자와 오리고깃집 종업원 등의 진술을 종합할 때 참석인원은 5명이 아닌 4명이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며 "로비 부분에 대한 수사에서는 특별하게 나온 것이 없다"고 말했다.

성매매 혐의로 입건된 김모 전 행정관은 지난달 25일 모텔에서 단속되기 직전 장모 전 행정관과 방통위 신모 전 과장, 케이블 방송업체 문모 전 팀장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고 유흥업소로 자리를 옮겨 술을 마신 것으로 당초 알려졌다.

그러나 오리고깃집 저녁식사 자리 참석자가 5명이었을 수 있다는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자 경찰은 정확한 참석 인원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벌여왔다.

이 의혹은 오리고깃집 여종업원이 "식사 끝무렵 양복입은 1명이 일행 옆 테이블에 새로 앉아 음식제공 여부를 물었을때 일행 측에서 `곧 나갈테니 필요없다'고 말했다"고 진술한데 따른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그러나 옆 테이블에 앉았던 사람이 일행 중의 한명이었을 수도 있다는 여종업원의 진술과 유흥업소까지 4명 이하의 인원을 데려다 줬다는 대리운전 기사의 말 등을 근거로 저녁자리 인원수를 4명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경찰은 술자리 동석자들의 3개월치 통화내역을 분석했지만 제5의 인물을 특정할 만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으며, 이에 따라 방통위와 케이블 방송업체간의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도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

경찰은 이날 사건 관련자에 대한 소환조사 없이 그동안 조사했던 내용을 전반적으로 살펴봤으며, 향후 로비정황 등 새로운 부분이 나오면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수사가 종결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앞서 경찰은 두 전 행정관과 신 과장을 성매매 혐의로, 신 과장과 문 팀장은 뇌물 혐의로 각각 입건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