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2천여장 제작, 300여장 사용

거의 현금처럼 통용되는 10만원권 자기앞수표를 대량으로 위조해 시중에 유통시킨 일당이 검찰에 적발됐다.

이들이 사용한 가짜 수표 중 140장 정도는 아직 회수되지 않아 주의가 요망된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양부남)는 2일 이 같은 혐의(유가증권위조 및 행사)로 이모(48)씨 등 4명을 구속기소하고 박모(51)씨 등 2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또 이들과 함께 범행에 가담한 김모(45)씨의 행방을 쫓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7월부터 최근까지 스캐너와 양면 컬러복사기를 이용해 10만원권 자기앞수표 1만2천여장을 정교하게 위조한 뒤 이 가운데 300여장을 시중에 퍼뜨린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결과 이들은 총책인 이씨의 지휘 아래 위조책과 중간관리책, 유통책 등으로 역할을 나눈 뒤 일부 조직원이 수사기관에 검거되더라도 책임자들은 적발되지 않도록 점조직 형태로 위조단을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위조 수표를 유통시키면서 지문이 남지 않도록 손가락에 투명 매니큐어를 바르거나 수표 뒷면에 보증서명을 하면서 다른 사람 명의로 개설된 `대포폰' 번호를 적어넣는 등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치밀한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들이 수표 위조 여부를 잘 확인하지 않는 영세자영업자를 상대로 은행이 창구영업을 하지 않는 주말을 이용해 집중적으로 가짜 수표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이들이 유통시킨 위조 수표 300여장 중 160여장만 회수된 상태라며 10만원권 자기앞수표로 거래할 때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이들이 100억원 상당의 1만원권 지폐를 제작해 외국의 범죄조직에 넘기려 했다는 정황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cielo7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