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전교조 교사 방해여부 조사"

앞으로 진단평가 대상 중 학습부진 학생은 담임교사와 교과담당 교사가 집중 지도하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진단평가 응시 대상인 초등학교 4~6학년과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담임과 교과담당 교사가 책임지고 기초학력 향상 지도에 나서는 '교과별 책임지도제'를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모든 학생이 각 학년에서 교육과정을 통해 제시된 최소 성취 수준의 학력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교와 교원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시교육청은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진단평가 이후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교과별로 기준점수 미달자를 '교과학습 부진학생'으로 구분한 뒤 교사들이 집중지도에 나서 학년 말까지 학업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학습 부진학생 발생률이 해당 학년의 학생 수 대비 15% 미만이면 `양호', 15~20%는 `보통', 20% 이상이면 `미흡'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 전년도에 비해 학년 초 부진학생 대비 구제율이 75% 이상이면 `양호', 75~60%는 `보통', 60% 미만이면 `미흡' 등으로 평가지표를 마련해 놓고 있다.

시교육청은 교과별 책임지도제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습 부진학생 발생률과 구제율의 증감 실적을 고려해 연구학교 선정시 우선권을 주고 지도실적 우수학교와 교사에게는 표창, 연수, 인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교과별 책임지도때 초등학생은 부족한 실력을 보완하는 교육자료를 사용하고 중학생은 학생 수준을 고려해 수준별 자료를 활용하게 된다.

또 대학생 보조교사를 적극 운영, 교육여건이 좋지 않은 지역의 학교를 중심으로 올해 1천720명을 배치하고, 내년에도 1천800명 가량을 학교에 보내 학습 부진학생 지도를 돕게 할 계획이다.

한편 시교육청은 진단평가에 앞서 불복종 선언에 참여해 명단이 공개된 전교조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제로 학교에서 진단평가 방해 행위를 벌였는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또 일선 학교에서 백지답안이나 오답적기 행위가 있었는지 파악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보고된 사례가 없다고 덧붙였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아직은 징계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며 "조사 이후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징계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ka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