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추진 방침에 전남도.부산시 반발

인천시의 국립 해양대학교 설립 추진계획에 대해 부산해양대와 목포해양대는 물론 해당 지역 지방자치단체까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 해양대 신설계획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30일 전남도와 목포해양대 등에 따르면 최근 인천시는 약 6천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송도국제도시 제11공구 또는 영종지구 등지에 부산의 한국해양대와 비슷한 규모의 새로운 국립해양대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인천시는 현재 해양 관련 대학교가 부산과 목포에만 있어 수도권 학생들이 남부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있고 경인운하와 송도 신항 건설로 국제 물류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인천지역에 필요하다며 해양대 설립계획을 마련했다.

인천시는 "수도권정비법상 종합대학을 설립하기는 힘들지만 연구중심 대학 등 특성화 분야의 대학은 설립할 수 있다"며 "해양대가 인천에 세워지면 동북아 물류중심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남도가 이날 인천시의 해양대 설립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부산시는 지난 23일 반대성명까지 발표하는 등 세번째 국립해양대 설립 추진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동현 전남도 행정지원국장은 "세계적 경기불황의 여파로 조선업과 해운업의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시기에 해양대를 신설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며 "오히려 목포와 부산의 기존 해양대를 집중 지원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대학을 고사시키는 수도권 해양대학 설립추진을 멈추고 오히려 지방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획기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도 성명에서 인천시가 새 국립대를 신설하겠다는 것은 기존 해양대학교의 위상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역갈등을 부채질할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금은 중·장기적 차원의 체제정비로 신 해양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중대한 시점"이라며 "인천시의 해양대 설립 추진은 가뜩이나 심각한 수도권 집중현상을 심화시키는 시대역행적 발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목포해양대와 한국해양대 등 2곳의 기존 해양대도 지난 17일과 18일 잇따라 성명을 발표하고 인천 해양대 신설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두 해양대는 "우리나라는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많은 해기사를 양성하고 있다"며 "해기사 인력양성은 규모에 비해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사안으로 추가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면 해양대학을 신설하기보다는 기존 해양대학의 정원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전남도는 부산시, 양 해양대 등과 함께 인천시에 해양대가 신설되지 않도록 공조입장을 취하고 정부에도 이를 강력히 건의하기로 해 해양대 신설을 둘러싼 인천시와 양 지역간 대립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bett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