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치러지는 진단평가와 관련,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는 일제고사 폐지 집회를 여는 등 반대운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교육과학기술부가 0.5% 표집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에 대해선 시.도교육청이 진단평가를 자율적으로 시행토록 했는데도 경남교육청은 지난 12일 경남지역 초.중학교 전체에 일제고사를 치르고 평가결과를 도달/미도달로 집계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지난 10∼16일 창원의 12개 초등학교가 자체적으로 진단평가를 실시한 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학습능력 향상계획을 세워 교육하고 있는데도 경남교육청이 학습능력 향상을 핑계로 일제고사를 강행하는 것은 학습권에 대한 심각한 훼손 행위"라고 비판했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일제고사 학생.학부모 선택권 존중'이라고 적힌 리본달기 운동을 조합원 공동행동으로 정해 이날부터 시행에 들어가는 한편 26일 오후 경남교육청 후문에서 조합원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일제고사 폐지를 위한 경남교사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또 23∼30일에는 경남교육청 및 경남지역 20개 시.군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진단평가 당일인 31일에는 경남지역 전체 초.중학교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칠 계획이다.

한편 교육단체인 경남교육연대는 진단평가에 반대해 31일 경남지역 초.중학생들을 모아 낙동강 등으로 체험학습을 떠나며 현재까지 마산.창원.김해지역에서 학생 40여명이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남교육청은 진단평가를 거부하고 야외학습을 떠나는 학생은 학교장의 허가가 없을 경우 무단결석 처리하고 평가를 거부한 교사는 사안에 따라 징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창원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engi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