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자회사 인력 투입 등 방송차질 최소화 방침

경찰이 22일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 등 4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한 가운데 YTN 노조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예정대로 총파업에 돌입한다.

YTN 노조는 이날 오후 긴급회의를 열고 김용철 수석부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를 조직하고, 예정대로 23일 오전 5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벌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노조는 23일 오전 10시 남대문 YTN 타워 1층 로비에서 총파업 출정식 겸 결의대회를 하고 오후 2시에도 같은 장소에서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에 대해 사측은 이날 오후 구본홍 사장이 주재하는 실·국장회의를 열고 파업 대책과 경찰의 노조원 연행에 대해 논의했다.

구 사장은 회의에서 "노조원들이 경찰에 연행됐다는 사실이 유감스럽고 당황스럽다"며 "원만히 사태가 빨리 해결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회사 관계자는 전했다.

사측은 비조합원과 부·팀장급 간부를 비롯해 YTN 라디오, DMB, 사이언스 등 계열사의 비조합원 인력을 제작에 투입, 방송 차질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앞서 임금 7.2% 인상과 해직자 복직 등을 요구한 YTN 노조는 사측과의 협상이 결렬되자 20일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 한시 파업을 벌인 바 있다.

이와 관련, 전국언론노조는 성명을 통해 "경찰이 총파업을 앞두고 엉뚱한 트집을 잡아 긴급체포한 만큼 YTN 노조원들을 당장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일주일 동안 YTN에 대한 정부의 언론탄압 사례 등 실태조사를 벌일 예정인 `국경 없는 기자회'는 23일 YTN을 방문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국기헌 기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