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대 총장 "국립대 사범대와 통폐합도"

초등교원 양성기관인 교육대학교의 학제 개편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남기 광주교대 총장은 20일 광주교대에서 열린 전국 교육대 총장협의회에서 현행 4년제인 교육대를 6년제 교육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 '미래형 초등교원 양성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총장은 우선 시범대학을 선정하고 초등교원 양성기관의 특성을 고려해 2+4 또는 2+3 체제로 운영하며 3학년을 대상으로 전문대학원 입학생을 모집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그는 또 완전한 대학원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까지 5년제로 운영하고 유치원. 초등.중등 교원 양성을 연계하는 종합대학 체제 구축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박 총장은 국립대 통폐합의 기본 취지에 맞춰 인근 국립대 관련학과와 교대 캠퍼스 통합이 필요하며 이 방법이 여의치 않으면 부산, 대구, 진주교대 등 인접 교육대 간 통합을 제안했다.

그는 또 "교육대 발전 방향으로 특수통합교육대학, 교육행정대학, 평생교육대학 등으로 프로그램 확대, 교원교육(양성과 연수) 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 졸업생에 대한 평생 서비스 차원의 연수 기능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중등교원 임용시험 자격을 주는 사범대가 3-4년 전 대학원으로의 개편을 추진했다가 흐지부지된 점을 고려하면 교육대의 대학원으로의 개편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nicep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