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장자연(30) 자살사건을 수사중인 경기도 분당경찰서는 19일 '장자연 문건' 관련자 7명을 고소한 장 씨 오빠를 상대로 고소인 조사를 벌이는 등 문건에 나타난 범죄 혐의 내용 확인에 주력하고 있다.

경찰은 18일 오후 고소인 장 씨 오빠를 불러 강요, 폭행 등 혐의와 관련해 피고소인 4명에 대해 문건이 밝힌 구체적인 행위 내용을 조사했다.

경찰은 또 오빠를 상대로 명예훼손 혐의와 관련 전 매니저 유모(30) 씨와 접촉하게 된 경위, 보도한 언론사와 통화한 내역 등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경찰은 문건이 강요 등 혐의에 대해 일시와 장소 등을 명확히 지목하지 않아 이를 특정한 뒤 행위가 이뤄진 장소의 종사자, 동석자 등 목격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와 관련 소속사 전 대표 김모(42)씨 등의 신용카드 사용내역과 휴대전화통화내역 등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주변조사를 통해 증거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장 씨 유족이 문건을 불태워 기억에 의존해 고소한 만큼 사실관계 확인에 시간이 걸리는 관계로 강요 혐의 피고소인 조사는 당장 어렵다"고 말했다.

장 씨 오빠는 전 매니저 유모 씨 등 문건 유출과 보도에 관련된 3명을 사자명예훼손혐의로, 소속사 전 대표 김모 씨 등 문건이 밝힌 성상납, 술시중 등 강요 행위와 관련된 4명을 강요, 폭행 등 혐의로 지난 17일 고소했다.

경찰은 18일 일본에 체류중인 김씨에 대해 일본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경찰은 또 전 매니저 유 씨에게 출두를 요구했으나 유 씨가 건강상의 이유로 거부,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문건을 보도한 방송사측이 문건을 유 씨 기획사 사무실 복도의 쓰레기봉투에서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도 필요해 유 씨에게 출석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유 씨 외에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된 2명은 언론사 관계자이고 강요 등 혐의로 고소된 문건 등장인물 4명은 무죄추정의 원칙과 프라이버시 보호에 따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성남연합뉴스) 최찬흥 이우성 기자 c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