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의 정치적 투쟁 방식에 반기를 든 산하 단위 노조들의 탈퇴 도미노가 가속화되고 있다. 울산 ㈜NCC 노조에 이어 영진약품 노조가 조만간 탈퇴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지하철 노조도 민노총 탈퇴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다시 실시키로 해 민노총의 조직 균열이 가시화되고 있다.

울산 폐기물처리업체인 ㈜NCC 노조(지회장 김주석)는 18일 민노총 탈퇴를 공식 선언했다. 이 회사 노조가 최근 회사 측과 임금 동결-고용 보장 등의 고통분담협약을 맺은 데 대해 민노총이 징계를 내리려 하자 이에 대한 반발로 탈퇴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민노총 화학섬유연맹(화섬연맹) 산하 지회인 이 회사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가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동참하고 혁신적인 노사관계 정립을 위한 새로운 노동운동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민주노총을 탈퇴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현장은 해고에 대한 공포를 겪으며 경제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노사 상생의 고민을 높이는 이때에 민노총이 주장하고 있는 '정권과의 한판 싸움' 방식에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또 "지난 5일 열린 노사화합 선언은 조합원들의 고용 불안과 회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정당한 절차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며 "격려는 못할망정 '회사의 협박에 따른 것'이라는 등의 루머를 퍼뜨리고 (우리) 노조를 징계하겠다는 발상은 무엇인가"라며 민노총을 강하게 비난했다.

화섬연맹 울산본부 사무국장직을 겸하고 있는 김주석 지회장의 이 같은 반기에 민노총과 화섬연맹은 큰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NCC 노조는 19일 오후 1시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김 지회장 등 노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노총 탈퇴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민노총 화섬연맹 산하 영진약품 지회도 조만간 민노총을 탈퇴할 것으로 보인다. 민노총이 노사화합을 선언했다는 이유로 영진약품 노조 지회장 등 임원 4명을 제명한 데 대한 반발로 조만간 민노총 탈퇴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진약품 지회는 이미 270여 노조원 대다수로부터 화섬연맹 탈퇴 서명을 받은 상태로 조만간 민노총 탈퇴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노동계 안팎에선 경제위기 상황에서 노사화합 선언을 한 노조의 행위에 대해 상급 단체인 민노총 화섬연맹이 징계를 한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영진약품 지회 측은 "회사 경영이 어려운 상황에서 노사화합 선언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영진약품 지회는 노사민정 합의가 이뤄진 다음날인 지난달 24일 노조 긴급 임원회의에서 노사화합을 결정한 뒤 27일 사측과 함께 노사화합 선언식을 열어 상급 조직인 화섬연맹과 민주노총의 공격을 받아왔다.

울산=하인식/김동욱/이관우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