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분야는 `성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말 `내 자녀 바로 알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부모 1만명을 대상으로 관심 있게 이용한 항목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응답자의 19%가 성적을 꼽았다고 15일 밝혔다.

내 자녀 바로알기 서비스는 학부모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 자료를 인터넷으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지난해 학교정보, 학생정보, 학부모 상담관리 등 26종이 제공됐다.

성적 다음으로 학부모들이 관심을 보인 것은 학교생활기록부(17%), 학교생활. 교육과정.학사일정(각 11%), 학교 기본정보(8%) 순이었다.

반면에 자녀가 학교에서 무엇을 먹는지를 보여주는 급식식단표(4%)와 건강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건강기록부(3%) 및 선생님과의 상담(2%)에 관한 관심도는 낮았다.

시교육청은 학부모의 관심이 성적 쪽에 편중돼 있고 서비스 이용률이 월 1~2회에 그치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학습 지도자료 등 학부모가 선호할 수 있는 자료를 발굴해 전파할 계획이다.

또 서비스 항목을 기존의 26종에서 올해 38종으로 12종 늘리기로 했다.

추가 대상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인터넷이 서투른 학부모를 위해 개발 중인 모바일서비스를 비롯해 학부모 상담관리, 진로정보관리, 가정통신문 회신 현황 등이다.

모바일서비스가 시작되면 학부모들은 자녀정보를 휴대전화로 받아볼 수 있게 된다.

현재 서울에서 내 자녀 바로알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부모는 약 18만명이며 이는 초중고 및 특수학교 학생 수의 13.2% 수준이다.

학교 급별로는 초등학교 9만1천12명(학생 수 대비 이용 학부모 비율 14.4%), 중학교 5만2천282명(" 14.3%), 고교 및 특수학교 3만8천253명(" 10.6%)으로, 초.중학생 학부모에 비해 고교생 학부모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kaka@yna.co.kr